티스토리 뷰



요즘 다들 코로나 때문에 많이 힘들죠. 국가에서 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금 제도를 실시했는데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서울 긴급재난생활비 차이점과 사용처 비교해봤습니다.

이번 주 월요일부터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월요일날 신청하신 분들은 재난지원금 배정 완료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문자를 받으셨을 것 같은데 지난 달 받았던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이랑 용어도 헷갈리더라구요.

그리고 사용할 수 있는 곳도 다르다고 합니다.

저만 그런 건 아닌 것 같더라구요. 어디서 신청하는지, 지원금은 어떻게 받아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이번에 제대로 정리를 하려고 열심히 검색해서 알아봤습니다.


1. 서울 긴급재난생활비

먼저 서울 재난긴급생활비를 알아보겠습니다. 서울 재난 지원금은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만 지급한 지원금이라고 하네요.

1인가구 일 경우 약 180만원, 2인가구는 약 300만원, 3인가구는 약 387만원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가구별로 소득이 얼마인지 그리고 가구원이 몇 명인지에 따라서 다른 기준이 적용되어 금액을 다르게 배정받는 제도입니다.


서울 재난 긴급 생활비는 언제까지 신청해야 하나? 5월 15일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혹시 이미 날짜를 넘기셨다면 거주지 주민센터에 문의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ㅠㅠ

서울시에서는 가구별 30~50만원을 지원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경기도에 거주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았네요.

제 주변 친구는 중위소득 이상이라 지원금 신청 자격에 해당되지 않아서 그게 재난긴급생활비라는 이름인지도 몰랐었다고 하네요.

2.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재난 기본 소득은 서울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자체에 주민으로 등록되어있는 사람들만 지원금을 주는 제도입니다.
지자체에 따라 지원하는 금액이 달라서 여기저기 말이 많았던 지원금이죠.

경기도 + 거주 도시 이렇게 2 곳에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도 거주자인 저는 지난 달 경기도에서 10만원을 받았고, 며칠 전에 제가 거주하는 도시에서 5만원을 별도로 지급받았습니다. 총 두 번의 지원금을 받은거죠.

경기도같은 경우 4월까지는 신용카드나 경기지역화폐카드로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선불카드로만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거주하는 지역의 재난기본소득은 애초에 다른 수단없이 선불카드 옵션밖에 없더라구요. 어쩔 수 없이 선불카드로 받았고, 수령할 때 신분증 체크하고, 인원수 대로 카드 받아서 지원금 수령했습니다.


3.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다른 글에 상세하게 적어두었어요. 신청방법, 수령금액 확인은 아래 링크로 상세히 적어두었습니다!

코로나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요약 정리

코로나 긴급재난지원금 금액확인하고 신청하세요!




받은 지원금 사용했던 후기!    (시행착오 후기... ㅠㅠ)

선불카드를 받고 이왕 나온김에 식료품이나 살까 하고 근처 동네 마트에서 먹을것 좀 사러 갔습니다.

식료품점에 문의를 했더니, 받은 선불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곳이라고 하길래 이것저것 담아서 계산하려고 했는데 선불카드 결제가 안되더라구요....ㅠㅠ 순간 당황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제 돈으로 현금결제 했구요. 나중에 다시 알아봤는데, 5월 11일 부터 사용가능하다고 하네요..

하아..


아무튼 몇 일 지난 이야기라서 지금 말해봤자 소용없겠지만, 이번에 정부에서 주는 지원금 받으시는 분들은 국가 지원금 신청하고 바로 쓸 수 없는 점 꼭 기억해두세요. 저처럼 이렇게 헛걸음 헛돈 쓰게 된답니다.

경기도에서 주는 지원금 후기는 이렇구요.

정부에서 주는 정부 긴급재난기본소득은 신청하고 하루 지나고 사용가능합니다.
신청한 다음날 문자 갈거에요. 신청완료되고 사용가능하다 라는 문자가 갑니다.

여러분들은 시행착오 없이 사용하세요.... ㅠㅠ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