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블루베리 묘목, 블루베리 품종

금달팽이 2018. 3. 25. 20:13

블루베리는 진달래과(Ericaceae)로 분류되고 정금나무과에 속하는 품종이며 자라는 형태에 따라 야생종과 재배종으로 구분하는데 야생종은 로우부시(Low Bush), 재배종은 렛빗아이 와 하이부시(High Bush) 분류하고 수확기를 기준으로 조생종(6월), 중생종(7월), 만생종(8월)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품종을 선정할 때는 수익성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장기간에 걸쳐 수확할 수 있는 여러 종을 혼합하여 선택하는 경우가 유리하며 블루베리는 품종이 매우 다양하므로 우리나라에 널리 보급된 품종과 가정에서 취미로 키우기 쉬운 품종을 설명하고자 한다.


1.블루베리 품종

블루베리는 일조량,온도,수분 그리고 영양분이 골고루 갖춰진 조건에서 잘 자라고 좋은 열매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가정의 원예용이나 농가의 수익성을 염두에 두고 적합한 품종을 선택해야만 한다.

블루베리는 나무의 성장성이 위로 자라는 직상형 수형과 옆으로 잔가지를 많이 뻗어내는 수평형 수형이 있는데 공간이 좁은 곳에서 취미로 키울 경우 나무가 커가는 세력에 따라 위로 뻗어가는 직상형보다는 잔 가지가 많아 수평형으로 자라는 듀크(duke), 블루크랍(bluecrop), 엘리오트(elliot) 그리고 선샤인(Sunshine)품종이 가정에서 키우기에 적합한 품종이며 이들은 인공수정으로도 열매를 많이 맺게 할 수 있고 비교적 키우기 쉬운 품종이다.

영농을 목적으로 하면서 수익성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단위면적당 열매의 수량을 고려하여 묘목을 선정해야 하며 과일의 크기도 고려해야 한다. 열매의 크기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특성이 열매가 큰 것을 선호하는데  허버트,코빌, 스팔탄, 다로우,찬들러 등의 품종들이 큰 열매를 맺는다.  

또한 열매는 맛과 육질도 중요하므로 맛 촉감이 좋고 단단하며 당도와 신선도가 높은 품종들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더운 날씨에 강한 내열성 품종과 추운 날씨에 강한 내한성 도 품종 선정시 검토하는 것이 좋다.


2.품종의 종류 

가.로우부시 (lowbush)

캐나다 동북부 지역과 아메리카 동북부 지역의 척박한 야생지에서 폭넓게 자라는 품종으로 수목의 높이가 15~40cm정도로 키가 작고 열매도 작으며 진한 검은 진주빛을 내며 열매는 수확 후 주로 냉동 가공식품과 와인 용으로 쓰인다.


나.하이부시(highbush)

하이부시블루베리는 1∼2.5m의 수목형 낙엽 생 관목으로 꽃은 핑크색으로 4월 하순 ~ 5월 중순에 개화한다. 열매 직경은 1∼1.7cm,무게 1~4g의 작은 열매로 6∼7월에 성숙한다. 4월 상순부터 개화가 시작되고 성장을 시작한다. 8월 상순까지 성장을 하다  정지한 후 올해 새로 나온 가지에서 이듬해에 꽃눈이 형성된다. 가을 서리 전에 붉은 빛깔의 단풍이 지며 떨어진다. 성장환경은 한랭 고냉지가 적합하고 내한성(耐寒性)이 있어 온대성에서는 성장성이 좋지않다.

동계의 기온이 7.2℃ 이하에서  800시간 이상의 저온으로 유지가 돼야 이듬해 꽃눈이 형성된다. 겨울에는 너무 기온이 높으면 이듬해에 성장 발육이 고르지 못하고 꽃도 피기 어렵다. 토양은 강산성으로 pH4.3∼5.5의 토양이 적합하고, 비교적 유기질이 많은 모래가 80%이상 섞인 토양과 보수성이 있는 것이 적합하다.

하이부시블루베리는 내한성 및 나무의 크기에 따라 북부, 남부, 하이하프 블루베리로 분류한다.


1).남부하이부시(South Highbush blueberry) 

남부 하이부시 블루베리는 아열대성 자생종과 북부하이부시 블루베리종을 교접하여 만든 품종으로  기 후가 따뜻한 지역에서 잘 자라도록 개량한 것으로 봄철 개화에 필요한 겨울철 기온 요구조건은 7℃이하에서 160~480시간 (약7일~20일정도)으로 겨울철 노지에서도 재배가 가능하고 당도가 높은 대표적인 품종들은 다음과 같다.  

▣.아본블루(Avoneblue) : 수세가 중간 정도인 조생종이며 과실크기는 비교적 큰 편이며 추수 시 표피 손상이 적으며 육 질이 단단하여 향도 좋은 편으로 수익성 재배에 유리하다.

▣.듀플린(Duplin) : 수세가 비교적 크고 성장이 왕성한  중생종이며 열매가 크고  육질이 단단한 편이며 향도 좋고 저온 저장성이 좋으며 수확성이 높은 품종이다.    

▣.죠지아젬(Georgegem) : 조지아주에서 재배된 품목으로 수세는 위로 뻗어가는 중생종이며 열매 크기는 중간 정도, 많이 열리며 생식용에 적합한 우수한 품종으로 우리나라 기후조건에 강하다.  

▣.미스티(Misty) : 비교적 수세가 크며 생육이 강한 중생종으로 열매는 매우 큰 편으로 단맛과 약간 의 신맛이 섞인 품종으로 맛이 좋다.

▣ 오닐(Oneal) : 수세가 강하며 비교적 크게 자라는 극조생종이며 열매가 크고 많이 달려 수확성이 좋으며 맛과 향이 뛰어나고 저장성도 좋으나 비에 약한 단점도 있다.

▣. 리베일(Reville) : 수세는 중간형인 조생종으로 다른 어느 품종보다 과육이 단단하다 씹는 느낌과 향은 매우 좋으며 열매는 적은 편이며 핑크색의 꽃을 피운다.

▣썬샤인블루(Sunshineblue) : 수세는 잔가지가 많고 키가 크지 않아 가정 원예용으로 적합하며 PH의 토양조건 높은 데서도 잘 자란다. 열매는 중간 정도이다. 자가수정 결실률이 높고 신맛보다 단맛이 풍부하고 분홍색 꽃을 피워 관상용으로도 좋다.


2).북부하이부시(Nothern Highbush blueberry) 

북부 하이부시블루베리는 영하10~20℃ 지역에서 내한성이 강하고 영하에서도 동해가 없으며 어느 지역에서나 잘 자라는 대표적인 품종으로 봄철 개화에 필요한 겨울 저온 요구조건은 7℃이하에서 700~950시간 (약30일~40일정도)으로 대부분의 품종이 여기에 해당되며 맛과 향도 우수하여 우리나라에서 선호하는 대표적인 품종들은 다음과 같다.  

▣.다로우(Darrow) : 7월 하순에 수확하는 만생종으로 생산성이 좋고 열매가 크며     육질 이 단단하며 약간 신맛이 있지만 당도가 높아 인기가 좋다. 보존성이 약간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블루타(Bluetta) :극조생종으로 6월상~중순에 수확이 가능하고 수형이 작으며 생산성이 높고 열매의 크기는 중간형으로 단단하며 맛이 좋고 내한성이 강하다.     

▣.블루골드(Bluegold): 조생종으로 6월 중순경 수확이 가능하며 열매는 중간 크기이며 맛과 향이 좋고 내한성이 강하다.

▣.듀크 (Duke) : 수세가 강하고 생산성이 높으며 성숙기가 빠르며 과육은 단단한 편이고 6월 중~하순에 수확하는 조생종이다.    

▣.첸들러(Chandler) : 생산성이 좋고 열매가 매우크며 열매표면이 맑은 청색으로 풍미가 좋은 편이다. 만생종이며 7월 하순경에 수확을 할수 있다. 

▣.엘리자베이스(Elizabeth) : 7월 중순경에 수확하는 중만생종으로 열매가 매우 크고 당도가 뛰어나며 수확량도 좋아 인기가 있는 품종이다.

▣.허버트(Herbert) : 열매가 매우 큰 극 대립종으로 열매에서 향기가 나기도 하는 중생종으로 7월 중순경 수확이 가능하다.

▣.블루크롭(Bluecrop) : 내한성이 우수한 중생종으로 토양 적응성이 우수하며 열매는 맑은 청색으로 신맛은 있으나 풍미가 좋다.

▣.블루레이(Blueray) : 70년대에 개발되어 보급되었고 수세나 생산성은 중간 정도로 6월 하순부터 7월 중순에 걸쳐 수확되는 조중생종으로 온난지에서도 잘 자란다.

▣. 스파탄(spartan) : 생산성과 수확성은 중간 정도로 열매가 매우 크고 풍미가 우수하나 토양의 배수력에 영향이 큰 품종으로 배수가 잘 되는 곳에 심어야 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