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블루베리 삼목과 토양

금달팽이 2018. 3. 25. 19:58

블루베리의 토양

블루베리 재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보다도 식물이 잘 자랄수 있는 토양의 조건이다 블루베리는 비교적 까다로운 토양 조건을 요구하는 식물이기에 토양 조건을 잘 갖추지 않으면 재배에 성공하기 어렵다.


1.토양 조건

블루베리가 잘 자랄수 있는 토양은 블루베리의 종류에 따라 약간씩 다르지만 보통 ph 농도가 4~5 정도인 산성토양이다. 또한 블루베리는 유기질물질이 적합하고 통기성 통수성 보수성을 요구한다 찰흙토를 좋아하는 래빗아이 품종은 점질토 함량이 15~25%, 모래 함량이30~65% 정도이고 사양토에서 잘 자라는 북부 하이부쉬 품종은 토사와 점질토가15%이하, 모래함량이 65~85% 정도에서 생육이 적합하다.  생육에 적합한 지하수위의 상한은 지표하45~60cm 정도가 적당하다. 토양유기물은 함량이 3~15%의 사질 양토가 뛰어나다. 래빗아이는 유기물 함량이 5%를 넘으면 성장이 떨어지며 반대로 1%이하의 토양에서는 왕성한 성장을 한다.


2.배양토의 만드는 방법

일반적인 식물의 배합토는 흙과 부엽토를 주로 많이 이용하지만 블루베리는 펄라이트와 피트모스를 많이 사용한다. 경우에 따라서 소나무 껍질이나 톱밥을 섞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블루베리가 잘 생육하기 에 좋은 배양토는 배수가 좋은 흙, 유기질 같은 영양분이 좋은 흙, 수분의 흡수력이 좋은 흙, 통기성이 좋은 흙, 그리고 병충해가 없는 흙이 좋다 블루베리용 흙은 품종에 따라 다를수 있으나 배합은 피트모스 4 :  펄라이트4 : 기타 2 정도로 한다.



블루베리의 삼목

블루베리의 삼목은 지난해 자란 가지를 이용하여 꺾꽃이로 번식시키는 것이다. 블루베리는 토양의 조건에 대한 특수성을 갖고 있지만 삼목 하면 어느 환경에서나 가지에서 순을 발아시킬 수 있다. 가지의 삼목 환경과 배양방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1.블루베리의 삼목(杉木)

블루베리가 원활하게 성장하기에 좋은 환경은 ph농도(4~5)가 산성에 가까운 토양에서 잘 자라지만 삼목 할 경우는 전용토나 약간의 모래흙에서도 온도와 수분의 조건만 적당하면 싹눈을 낼 수가 있다.

건강한 묘목을 만들고 발아시키는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삼수목의 자를 부위 선정이 중요한데 작년에 나온 연필 굵기 정도의 가지 중에서 건실한 부분이 좋다. 이때 윗부분은 눈이 없는 부분 위에 경사지게 자르고 눈 수는 4~5개 정도, 길이는 8~10센티미터 가 적당하다.

자른 가지는 한나절 정도 물속에 담가 두고 묘 목판(화분,박스 등)을 준비한다 . 묘 목판은 크기에 영향을 받지는 않지만 상하 좌우 15센티미터 크기 이상의 묘 목판에 피트모스와 펄라이트 혼합 전용분 토로 채운 후 물에 담가 두었던 가지를 잎눈이 위로 향하게 하여 삽수 하면 된다 . 이 때  자른 가지의 삼목 부위는 2/3 정도가 흙속에 들어가게 심고 노출된 눈은  두 개 이상이 되게 하고 하부는 전용 토로 채워 다진 후 물을 흠뻑 준다.


2.삼목시기

블루베리의 삼목 시기는 초봄의 눈이 트기 시작하기 직전인 3월 하순에서 4월 초순에 실시하는 것이   적당한 시기이다. 일부 초여름의 성장기가 멈춘 시기에 하기도 하는데 이것을 녹지 샵 이라고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3~4월 에 하는 것을 널리 사용된다.


3.삼목 후 발아( 發芽) 관리

삼목을 하고 난 후 뿌리 내림에 적당한 온도는 섭씨 20~25도 정도에서 너무 강한 태양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여 반그늘 상태가 좋으며 습도는 80%이상을 유지하도록 한다. 삼목 하고 난 후 온도와 환경에 따라 조금 다르지만 15일이 경과하면 싹눈이 보이며 서서히 자라기 시작한다. 1개월 정도 지나면 잎눈이 대부분 발아되고 뿌리가 활착이 되는 데 이때부터는 관수에 특별히 주의하고 과습 하지 않게 하며 약간 건습 한 상태가 뿌리를 활착 시키는데 좋다.

발근이 시작되면 햇빛을 충분히 받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수분 부족으로 마르지 않도록  잘 관찰하여야 한다.  뿌리가 완전히 활착 된 묘목은 6월 하순경에  피트모스(8)와 펄 라이트 (2) 비율로 된 전용토 분기에 한 그루씩 이식하도록 한다. 비료는 필요치 않으나 필요한 경우는 한달 뒷에 질소,인산, 칼리의 액비를 15일간격으로 2회 정도 가볍게 준다.이후로는 햇빛과 통풍이 잘되는 장소에서 건실하게 키운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